left right
  • 이름:Tommy Suh
  • Demo Factory Advisor
  • Phone:678-389-3144
  • Fax: 770-476-8414
  • Email:tsuh@penskeautomotive.com

BMW X1은 실용적인 선택

2012.01.21 16:25

webmaster 조회 수:13636

IMG_8119.jpg

X1은 SAV라고 얘기합니다.
그게 이거고, 그게 그거인 말장난 같지만, 실제 외형상으로도 구분되는 차이를 보입니다.
형태는 SUV지만, SUV라기엔 낮은 차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번 비교해 볼까요?

IMG_8876.jpg





보시는대로 정통 SUV보다는 낮고, 일반세단보다는 높은편입니다.
전,후,측면부도 함께 감상해봐야겠죠.

엔젤아이가 인상적인 전면과
IMG_8089.jpg

용도와 특성을 가늠케 해주는 측면

IMG_8156.jpg


날카로운 뒷태까지


IMG_8185.jpg


트렁크는 썩 큰편 아닙니다.
일반적인 소형세단의 트렁크 크기에서 상단쪽으로 공간을 더 활용한다고 봐야할까요?
골프백은 가로나 세로로는 들어가지 않고, 대각선으로 넣어야 하나가 들어갈까하는 정도입니다. 

IMG_8355.jpg


실내는 기존 BMW모델들과 통일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개성넘치는 컵홀더와 같이 차별화된 요소들도 물론 있죠.
전체적인 느낌은 사용한 재질,재료,촉감 등은 고급스러우나 상급모델에 비해 옵션과 구성 등에서 기름을 쭉 뺐다는 느낌이 듭니다.
일전에 아우디 Q5와 비교해 달라는 분이 계셨는데요, 고급스러움과 구성내용은 아우디 Q5쪽이 좀 더 낫습니다.

IMG_8306.jpg


BMW계기판의 주황색 단색조명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겠습니다.

아우디의 빨간 조명과 함께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입니다. 너무 촌스럽다는 거죠.
혼합되서 충분히 이쁘게 보기 좋게 만들 수 있을텐데 주황색으로 단색처리 했다는 겁니다.

IMG_8227.jpg




하지만 전에도 얘기 한적 있었죠?
BMW의 주황색, 그리고 아우디의 붉은색 등 적색계통 조명은 운전자에게 방해 안되면서 시인성좋은 조명색상입니다.
야간 운전시 계기판 밝아서 전방주시에 방해가 되거나, 계기판 봤을 때 순간적으로 눈이 부시는 경우도 없을 뿐더러,
야간에도 눈이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어서 정보의 인식도 신속히 됩니다.

X1을 통해 BMW를 한번 칭찬하고 싶은 부분도 있었는데요, 통합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인 아이드라이브 입니다.
그동안 자동차의 통합엔터테인먼트 장치를 얘기할 때면, 아우디의 MMI의 예를 들곤 했었습니다.
가장 오랜 시간을 접했으니까요.

사실 BMW아이드라이브는 아우디MMI와 함께 대표적인 통합엔터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손꼽힙니다.
BMW를 오랜 기간 타 본 적이 없어 두 시스템 간의 구체적인 비교가 힘들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해볼 수 있었습니다.

조작편의성이나 유저인터페이스면에서는 MMI가 아주 약간 우세한 감은 있습니다.
상중하 메뉴로 넘어갈때 메뉴의 깊이,신속성 면에서 근소한 차이를 보이는데요, 
사실 이부분은 무시를 해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양쪽 체제 모두 익숙해지면, 굳이 화면을 보지 않아도 조작이 가능할 정도로 충분히 편리하기 때문이죠.
 
IMG_8245.jpg


하지만 아이드라이브쪽에 손을 확실하게 들어줄 수 있는 건 아이드라이브는 완벽하게 국내화되었기 때문입니다.
한글화는 물론입니다. 아주 세련된 폰트와 그래픽으로 모든 메뉴와 곡명 등까지 보여줍니다.
화면의 해상도는 말할 것도 없구요,  와이드 화면 역시 한눈에 쏙 들어옵니다. 그 큰 화면이요.

네비게이션 부분도 완벽하게 국내화 세팅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여타 수입차 메이커와는 다른거죠. 5시리즈 시승기에서도 언급했듯이 이러한 노력은 헤드업디스플레이 응용 등에도 유용하게 쓰였구요.
완벽하게 인포테인먼트의 다른 기능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돌아가는 셈입니다.

다른 수입차 브랜드 중에는 경우 혼연일치라기보다 억지로 껴넣은 듯한 인상을 많이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컨대 네비게이션 작동을 하다 DMB를 보려면 라디오 주파수를 맞춰야 소리를 들을 수 있다던가.
네비게이션 버튼을 눌러도 작동 안한다던가(국산 네비게이션 리모콘을 이용해야 함) 혹은 대시보드에 구멍을 뚫어 네비 버튼만든다던가.
한글화의 경우에도 어떤 모델은 되고, 어떤 모델은 안되고, 
또 같은 모델임에도 언제 수입된 건 업데이트가 되고, 언제 수입된건 업데이트가 안되고.
이런 식이 있거든요.

반면에 아이드라이브는 거의 완벽한 호환성을 보여줍니다.
음악등을 저장할 수 있는 하드드라이브도 내장되어 있고, 특히 검색기능까지 있습니다.
그만큼 범활용성이 높은거죠.

IMG_8310.jpg

IMG_8509.jpg


4기통 1995cc 디젤엔진을 장착하고 최고 177마력, 35.7kg.m의 최대토크를 냅니다.


사실 X1을 시승하기 직전에, 골프 GTD를 탔었는데요,

GTD의 경우 같은 2리터 디젤엔진에 최고마력수는 170마력으로 조금 낮고, 최대토크는 같습니다.

제원상으로는요.

하지만 실제 시승느낌은 GTD쪽이 좀 더 스포티하고 다이나믹한 주행을 즐길 수 있었죠.

중량 차도 있고, GTD의 DSG미션의 영향도 클겁니다.


IMG_8122.jpg


어쨌든 20d로는 생각했던 것 만큼 다이나믹한 주행은 조금은 무리인 듯 싶습니다.

일단 차량은 묵직하게 나가는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생각만큼 신나게 나가지는 않으니까요.


하지만, 20d에는 굉장한 장점이 있습니다.

후륜을 기반으로 한 4륜구동(xDrive)이라는 사실이죠.

전 사실 런칭행사에서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냥 특징을 만들기 위해 하는 말이려니 했어요.

4륜이면 4륜이지, 후륜기반은 알게 뭐냐고요.


IMG_8534.jpg


그런데요, 후륜기반에서 오는 느낌과 장점이 분명 존재하더군요.

코너를 돌았을 때 쉽게, 날카롭게 공략하는 후륜 특유의 차체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급코너에서 급히 핸들을 돌렸을 때에 놀라울 정도로 치밀하게 인사이드로 파고 들어갑니다.

그만큼 후륜의 쉬운 핸들링과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반 세단 승용차와 큰 차이를 느낄 정도로 출렁인다거나 하는 단점 또한 크게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아주 단단한 것도 아니어서, 고르지 않은 노면에서도 큰 충격없이 부드럽게 지나갑니다.

편안함과 안정감 선에서 적절한 합의를 잘 본 거겠죠. 


IMG_8548.jpg


X1 20d에서 놀란 것 또 한가지.

브레이크가 정말  부드럽습니다. 

어느 정도냐면요, 왼발브레이킹의 연습없이도 자연스런 왼발브레이킹이 가능합니다.

왼발브레이킹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연습하지 않으면 오른발만큼 부드러운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생각만큼 미세한 콘트롤이 안 되서 울컥울컥거리는 등  자연스런 제동이 안되는데요.

X1으로는 오른발과 다름없이 자연스런 제동이 가능했습니다. 정말 부드러운 거죠. 

그렇다고 밀린다거나 하진 않습니다. 부드러운 것과 밀리는 것은 다른 문제이니까요. 


IMG_8375.jpg


디젤 소음에 대한 부분도 궁금하실텐데 이건 제가 디젤 시승기를 쓸 때마다 항상 언급하는 것이지만,

소음에 대한 부분은 개인적인 허용도의 편차가 크므로, 직접 시승하고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실내에서 느끼기에 일반 디젤의 나사 풀린듯한 달달거리는 디젤음은 없습니다.

좀더 중후하고 낮은 우웅거리는 소음이라고 할까요.  밖에서의 디젤 소음은 디젤 그대로구요.

분명한 건 경쟁 수입디젤(아우디,폭스바겐) 대비해서 조용함,정숙성으로 승부하는 엔진은 아닌 것 같습니다.


IMG_8296.jpg


단점을 하나 꼽자면 핸들이 무거운 편입니다.

주차하거나 할 때 한손으로 쉽게 돌릴만한 무게감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여성분들은 조금 꺼려질만 하겠죠.


실제 X1 20d를 타보니 20-30대 젊은이들에게 큰 어필을 할 것 같습니다.

미혼 뿐 아니라, 1-2명의 자녀를 가진 부부에게도 좋을 것 같구요.

패밀리카로 쓰기에도 크게 부족함이 없습니다.


IMG_8320.jpg
IMG_8345.jpg


큼지막한 썬루프도 있고, 주차시스템도 편리합니다.

럭셔리하진 않지만, BMW의 빈틈없는 감성품질을 그대로 느낄 수도 있구요.

팔걸이 부분을 앞뒤로 움직여 컵홀더를 추가할 수 있다거나하는 식으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기름기를 뺐지만, 크게 불만을 느낄만한 옵션은 아니라는 점이죠.


IMG_8148.jpg 폭스바겐 골프,아우디 A3,벤츠 B클래스 등은 공간이 아쉽다고 생각되고, BMW X3나 아우디 Q5이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스럽다면 X1이 그 대안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실제로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X1이 앞서 언급한 두 종류 급의 중간에 위치합니다.

하지만 5180만원으로 조금 비싼 감이 없잖아 있는데요,

X1 18d가 4370만원으로 나온다고 하니, 가격적인 면에서도 X1을 조금 더 고민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죠. 






3264 Commerce Ave., Duluth, GA 30096
office : 770-476-8000 | cell : 678-773-6044 | cell : 770-309-7336
United BMW Gwinnett of Duluth Automotive Powered by Higoodday.com @ Copyright 2012